현대인들의 일상속에서 이제 보험은 낯선이야기가 아닌데요. 오히려 생활속 깊이 파고든 일상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사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보험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보험 상식 이야기들을 해볼까 합니다.


보험상식보험상식



보험이란

보험가입

보험종류

참고사항



보험이란

 보험을 정의해 보면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가지 재난, 그리고 사고로부터 입을 수 있는 경제적 손해를 보상해주기 위한 제도적 금융상품 입니다. 실제로 이미 보험은 금융, 신체, 물류 등으로 우리 사회 깊숙히 널리 가입되어 있는데요. 이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어떤 사고가 발생을 하더라도 금전적으로 입을 수 있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함입니다.




보험가입

 최근에는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채널과 경로가 매우 다양해진것이 사실인데요. 실제로 보험이란 누구에게 어떻게, 어떤경로로 가입하게 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아는 지인이나 또는 지인의 소개를 통해 보험에 가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보험의 실제 보장내용, 보장기간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기 보다는 설계사만 믿고 그저 가입해 버리는 사람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바로 이 과정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설계사는 고객을 위한다기 보다는 자신의 실적을 위해 영업을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런경우에는 결과적으로 고객에게 제대로 된 보장을 주는 계약이 아니라 설계사 먹여살리는, 그야말로 설계사를 위한 가입이 되고 말아버립니다.




보험은 단순히 과자나 옷처럼 정형화된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사고 발생시 금전적인 손해를 막고 그에 대비하는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납입기간이 긴 장기상품들 또한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입할 때 단순히 막연하게 좋으니까 가입하는 생각으로 가볍게 여겨서는 절대 안 되겠습니다. 얼마나 잘 살펴보고 준비하냐에 따라 보험은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늘려가는 가장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보험종류

 사실 일반인들은 종신보험, 화재보험 등의 이야기를 들으면 머릿속에 개념이 그려지지가 않고 막연하게 복잡하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보험과 그 종류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보험종류<출처:살아가는데필요한최소한의보험상식>



 보험은 실제고 그것을 보상하는 목적물이 무엇이냐, 그리고 보상하는 방식이 어떤방식이냐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인데요. 먼저 생명보험의 경우 말 그대로 사람의 생존과 사망을 보험의 목적으로 하고, 보상의 경우 정액방식으로 보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손해보험은 재산상의 손해를 보험가입의 목적으로 하고 보상은 실손방식으로 보상이 되는데요. 그리고 후반에 생긴 제3보험이 있는데 이것은 상해, 질병, 간병에 대한 보험상품을 뜻합니다. 




최근에는 앞서 말씀드린 제3보험의 등장과 다양한 특약이 개발되면서 여러 보험의 종류간의 차이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데요. 비슷한 보장의 상품이라도 세세하게 살펴보면 그 내용이 많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상세한 차이를 잘 이해해야 보다 효율적인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보험의 경우 단순한 저축의 개념이 아니라 의료사고, 기타 사고가 발생할 시점에 보장을 받기 위해 가입을 하게되는 금융상품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보험새지시에 원금 대비 환급금액이 적은것은 어쩌면 당연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처음부터 보험가입의 목적으 분며이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험에 제대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가장먼저 보험을 가입하는 목적을 생각해야하고, 그 다음으로는 보험상품을 선택 그리고 매월 불입할 수 있는 예산에서 가입금액을 조율하고 만기와 납입기간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요. 무엇보다 한번 가입을 하면 앞으로 만기까지 어떤 경우에도 해지하지 않는다고 결심한 후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