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평균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은퇴 후 노후생활에 대한 대비에 좀 더 신경을 써야할 환경이 되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 많은분들이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주택연금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러나 온라인에서 조금만 확인해 보시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목 차

 

주택연금

주택연금 신청자격

주택연금 가입절차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은퇴시기가 되면 대부분 직장이나 사업 일선에서 퇴직을 하고 경제활동이 축소하게 되는데요. 본인 소유의 집은 있으나 경제소득이 적어지게 되어 생계유지에 어려움이 발생하게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집을 팔기에는 심리적으로 더욱 불안해 질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에게 자가주택을 담보로 해서 노후기간 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가 주택연금 입니다. 

 

 

 

>> 관련기사 <<


[이뉴스투데이] ‘노후 준비 집 한채로 끝’ 주택연금 가입 꿀팁
[SBS] 주택연금 가입자 평균 집값 3억700만원…매달 104만원 받는다

 

한마디로, 내집을 맡기고 남은 노후동안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주택금융공사 주관의 역모기지론 상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대표적인 연금인 국민연금 제도가 있지만 국민연금 만으로도 노후의 기초생활을 완전히 보장해 나가기에는 아주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주택연금이 보완해줄 수 있게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신청자격

 

 주택연금 신청자격으로는 우선 부부 중에서 1명이상 만 60세 이상이어야 하며, 9억원 이하의 주택소유자여야 합니다. 만일 주택이 여러채인 다주택자라면 주택의 합산 금익이 9억원 이하여야 하는데요. 9억원을 초과하는 2주택자는 3년 이내에 1주택을 팔겠다는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하겠습니다.

 

 

그러나 최근 주택연금 신청자격 조건에 대해 일정부분 완화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가입기준 연령이 만 55세 이상, 그리고 보유주택 가격은 기존 시가기준 9억원에서 공시가 기준 9억원으로 확대가 될것으로 전망됩니다. 만약에 이러한 조정이 최종적으로 적용이 된다면 시가기준으로는 약 13억원 안팍의 주택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가입자가 사망을 하게되면 그 배우자에게 연금이 자동 승계되도록 입법진행 중인데요. 만일 사망전에 재혼을 한 경우 그 자녀들의 반대로 인해 배우자가 연금지급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꾸준히 발생해왔기 때문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절차

주택연금 가입절차

 

 앞서 설명드린 주택연금 신청자격에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규정된 절차에 의해서 주택연금가입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가입절차 >

1. 한국주택공사 방문, 보증상담 및 보증신청 진행 (신청자)

2. 신청인의 자격요건 및 담보주택 가격평가 등 신사진행(한국주택공사)

3. 보증약정체결 및 저당권 설정 (한국주택공사)

4. 보증서 발급 (금융기관)

5. 금융기관 방문하여 대출거래약정 체결 (신청자)

6. 주택연금 대출 실행(금융기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식을 보면, 기본적으로 주택연금 수령액은 주택의 가치를 신청자의 예상 생존기간으로 나누어 계산이 되기 때문에 담보로 설정이 되는 주택의 가격이 높을수록, 그리고 가입자 나이가 많을수록 매월 지급되는 금액이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나이가 많다고해서 지급액이 높아지는 것도 아닌데요. 현재 전체적으로 평균수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예상 생존기간에 반영이 되는 수명 또한 길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에 만 60세에 가입을 할 당시 예상생존 시기가 80세라면 20년 동안의 기간으로 나누지만, 이후 예상 생존나이 80세가 100세로 바뀌게 된다면 가입기준 5년 후 만 65세가 되었을 때 생존예상 기간이 35년으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포털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가 뜨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 접속을 하면 가장 처음에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주택연금' 박스를 확인하시고 클릭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주택연금' 을 클릭하고 페이지 이동을 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예상연금조회' 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곳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을 진행하기 위한 화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각 항목별로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입력란을 보시면 지급방식에서 종신방식, 확정기간방식, 대출상환방식, 그리고 우대방식 이렇게 네가지로 나눠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지급금 지급유형을 정액형과 전후후박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한 상세내용을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소유자를 임의로 1951년생으로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배우자를 1960년생으로하고 주택의 시세를 2억원으로 설정을 하고 조회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앞서 진행한 조회를 통해 아래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산정된 예상수령액의 경우 실제로 지급되는 금액은 가입시기와 물가, 그리고 나이 등에 따라 일정부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 외에도 별도 상세정보를 입력하지 않고도 표를 이용하여 대략적으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이 가능한데요. 아래에 보시면 종신지급방식의 일반주택 기준으로 3억의 주택이라면 가입연령70세 기준으로 월 주택연금 수령액은 약 89만 5천원인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또한 아래와 같이 노인복지주택 기준으로 살펴보면 위 사례와 같은 3억원에 가입연령 70세라고 했을 때 매월 예상 수령액은 약 78만 3천원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여기까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 주택연금 신청자격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하트' 꾹 센스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을 읽은분들이 관심을 보인정보 ◆

2021.03.09 - [돈버는정보] - 퇴직연금 수령방법 조회 칼정리!

2020.09.28 - [보험상식]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가장 쉽게 알아보는 팁!

2020.09.08 - [돈버는정보] -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당신만 모르는 이야기

2020.11.04 - [돈버는정보] - 노령연금 수급자격 한눈에 정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